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고객센터
02-6956-8253

금융정보

금융정보

주택담보대출 DSR, 규제지역에서 6억 초과 시 차주단위 40%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6-28 13:05 조회54회 댓글0건

본문

210ed1d35d9a0140039af1650a16822a_1624852
 

 

 

 

며칠 남지 않은 7. 대출자들의 머릿속이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크게 두가지가 달라지는데 첫번째. 무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 LTV 완화이며, 두번째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차주단위 주택담보대출 DSR 적용입니다.

 

 

 

오늘은 차주단위 주택담보대출 DSR 은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만약 7월 후 내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한다면 어떤부분을 신경써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핵심은 현행 금융사 단위로 적용되던 DSR이 차주단위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는 특정 은행에서 연간 신규 대출자의 DSR을 자율적으로 조율해 평균 DSR 40%에 맞추면 되었기 때문에 고소득 고신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DSR로 대출을 받기 쉬웠지만 앞으로는 차주 단위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차단됩니다.

 

 

 

결과적으로 주택담보대출 이용 전 정확한 내 DSR을 확인해 신규 실행할 대출을 포함해 40%를 넘는 상황이라면 보유중인 부채를 정리해 40% 내로 들어올수 있도록 관리를 해야합니다. 아니면 계획했던 주택담보대출 금액을 줄여 DSR를 맞춰야 합니다.

 

 

 

DSR은 연 소득대비 부채 비율이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 이용 기간이 길수록 DSR이 낮아집니다. 대출 기간이 길어져 증가하는 이자를 부담하는 대신 DSR을 낮춰 원하는 금액을 실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현행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서 시세 9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경우, 연소득 8천만원을 초과하는 고소득자가 받는 신용대출 총액이 1억원을 넘는 경우 적용되던 DSR 40%, 7월부터 청약조정지역을 포함한 전 규제지역에서 시세 6억원을 초과하거나 신용대출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40%가 적용됩니다.

 

 

 

현재 서울 경기는 물론 대부분의 규제지역 아파트 시세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시세 6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DSR 40%가 적용되면 대부분의 아파트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의 주택담보대출 가능 금액이 줄어들고, 부족한 자금을 신용대출로 마련할 때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영끌을 계획중인 사람들은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DSR 규제가 60%로 약한 2금융권 보험사 저축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비해 높은 금리는 원리금 상환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내 상환능력을 정확히 확인한 후 진해해야 합니다.

 

 

 

규제지역 주택담보대출 DSR 조건이 궁금하다면, 내 정확한 LTV가 궁금하다면, 1금융권 2금융권 금리 비교가 필요하다면 내금리닷컴 무료 상담을 이용해 정확하게 확인해보세요. 

TOP

1:1 무료상담

  • 만원
상담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