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금리닷컴입니다.
  내금리닷컴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제 12조에 의거해 '온라인대출모집법인'을 등록 준비중입니다.
  연내 더욱 개선된 모습으로 금융 소비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고객센터
02-6956-8253

금융정보

금융정보

1주택자 2주택자 세입자 전세퇴거 후 실입주 목적 전세입주자금대출 조건 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7-15 11:43 조회143회 댓글0건

본문

9f4a607b485ccc2511c4b9bb5a603db5_1626316
 

 

 

 

 

최근 많은 문의가 들어오는 전세입주자금대출 및 전세퇴거자금대출 관련 다양한 조건을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부동산대책과 규제정책으로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생기다 보니 자금줄이 막혀 실입주가 안되거나 세입자 퇴거자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주택자 세입자 퇴거자금? 사업자라면 저축은행 이용하자

 

2주택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들의 세입자 퇴거자금 문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새 임대차법으로 계약갱신청구를 거부하고 세입자를 내보내기 위해서는 2년 이상 실거주를 해야하기 때문인데, 2주택 이상 보유한 사람은 규제지역에서 퇴거자금 목적으로 최대 1억원, 비규제지역에서는 LTV 60%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개인사업자라면 은행 규제를 피해 2금융권 저축은행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은 그 수가 많고 상품마다 자격 조건과 금리 한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은행에 비해 금리가 높기 때문에 상환 능력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주택 처분 시 세입자 퇴거 시점과 매도 시점이 다르다면?

 

2주택자는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경우에만 세입자퇴거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세입자퇴거 시점과 매도하는 시점이 동일해야 합니다. 하지만 딱 맞추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진행 도중 난관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은행 보험사 저축은행 등 금융사가 해석하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금융사에서는 퇴거시점과 매도시점이 다르더라도 3개월 이내 처분한다는 세입자 퇴거 증빙 및 매도 계약서가 있으면 1주택자로 간주해 자금 마련이 가능합니다. 이런 금융사별 세부 조건은 일반 소비자가 정확히 알기 힘들고 수시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시점의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노후된 단독주택도 주택 수에 들어갈까?

 

금융사마다 해석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지방 면지역의 20년 이상 된 전용 85㎡ 이하의 단독주택은 무주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꼭 금융사별 확인을 해야 합니다.

 

2주택자인데 생활자금으로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까?

 

본인이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하는 생활안정자금대출은 물건별로 연간 1억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1금융권 2금융권 모두 동일한 조건이며, 규제 외 사업자 후순위 상품은 앞서 언급했다시피 별도 금융사별 비교를 해야 합니다.

 

 

비규제지역에서 무직자도 실입주 목적으로 전세입주자금대출 받을 수 있을까?

 

비규제지역은 시세의 70%까지 퇴거자금을 받을 수 있으며, 무직자도 신용정보회사에서 제공하는 추정소득을 적용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우의 수는 정말 다양합니다. 보유중인 부채 현황과 신용등급, 지역, 주택의 구분, 주택 수, 대출 목적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얼마든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실입주 목적 1주택자 전세입주자금대출, 2주택자 전세입주자금대출 조건이 궁금하다면 내금리닷컴 무료 상담을 이용해 간편하게 확인해보세요.

TOP

1:1 무료상담

  • 만원
상담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