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금리닷컴입니다.
  내금리닷컴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제 12조에 의거해 '온라인대출모집법인'을 등록 준비중입니다.
  연내 더욱 개선된 모습으로 금융 소비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고객센터
02-6956-8253

금융정보

금융정보

세입자 전세 만기 시 전세금반환대출 무직자도 가능할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7-13 12:14 조회108회 댓글0건

본문

ae921ab79a7395800a3fcdb07a6df466_1626145
 

 

 

 

 

최근 치솟은 전세값에 깡통전세가 급증하고 다주택 유지가 힘들어 세를 준 집에 실입주를 하려는 집주인이 세입자 전세금반환대출을 받지 못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등 많은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먼저 이와 관련한 동아일보 뉴스를 공유합니다. 



""

 

서울 서대문구 아파트에 전세로 사는 강모 씨(45) 8월 계약 만료 후 빌라로 이사하기로 했다. 새 임대차법에서 보장한 계약갱신권 덕에 2년 더 살 걸로 기대했지만 집주인이 직접 들어와 살겠다고 통보했다. 처음엔 같은 단지 내 전세를 구하려 했지만 2년 전 2억 원대였던 전세 가격이 2배로 뛰어 포기했다. 전세 27000만 원짜리 빌라를 겨우 구했지만 이번에는 전세금이 매매가와 비슷한 점이 걸렸다. 빌라가 경매에 넘어가면 전세금을 날릴 수 있다. 

 

수도권 빌라 3채 중 1채는 전세보증금이 매매가 수준 이상인 ‘깡통 전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말 임대차 3법 도입으로 아파트에서 촉발된 전세난이 다세대, 연립주택 등 빌라로 확산된 데다 무주택 서민들이 전세금을 떼일 위험까지 커진 것이다. 

 

동아일보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바탕으로 올 상반기 매매와 전세 실거래가격이 함께 신고된 빌라들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31%가 ‘깡통전세’ 수준이었다. 상반기 수도권 깡통전세 비율은 서울이 24.4%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 경기는 33%, 인천은 40.4%에 이르렀다. 

 

전세보증금이 매매가격의 80%를 넘는 ‘위험 전세 빌라’로 범위를 좀 더 넓혀 보면 상황은 더 심각하다. 현지 중개업소들은 이런 빌라를 ‘위험 물건’으로 분류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수도권 전역의 빌라 중 위험 전세는 8086(60.6%)에 달했다. 지난해(48.6%) 2019(45%)에는 40%대였던 비중이 올해 들어 급등했다.

""

 

전세가격이 매매가를 넘는 빌라들이 넘쳐나면서 전세 매물을 구하기 어려워지자 돈을 떼일 위험을 알면서도 입주를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전세입주 시 전세보증보험을 꼭 드는 것이 좋으며 달라진 규제 정책과 부동산대책을 정확히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세입자 전세 만기 시 전세금반환대출 조건은 어떨까요? 무직자도 가능할까요? 내금리닷컴 홈페이지에 접수된 문의 내용을 보시죠.



 

Q 

1022일 세입자 전세만기시 본인 입주할 예정이라 전세금반환대출을 받으려합니다. 

3월경 퇴사후 현재 무직상태인데 대출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분당지역 현 전세보증금 45 

필요 대출금 23 

 

A 

분당구는 투기과열지구로 전세 퇴거 자금 대출을 신청할 경우 주택 가격에 따라 40% 비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에 적용하는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등 증빙소득,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 인정 소득, 카드 사용 내역 등 대출 신청자가 제출하는 신고소득 순차적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퇴사하여 증빙소득이 없어도 인정 소득, 신고소득을 적용하여 전세 퇴거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거자금, 세입자 전세금반환대출 주택담보대출 LTV와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한도가 달라집니다.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금융사에서 금리가 가산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다주택자의 반환자금, 실입주 시 매도 매수 시점이 다른 경우 등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은행 및 보험사의 금리 비교까지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은 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내금리닷컴과 같은 전문적인 무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TOP

1:1 무료상담

  • 만원
상담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