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금리닷컴입니다.
  내금리닷컴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제 12조에 의거해 '온라인대출모집법인'을 등록 준비중입니다.
  연내 더욱 개선된 모습으로 금융 소비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고객센터
02-6956-8253

금융정보

금융정보

은행 주담대 DSR 강화에 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이용자 증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7-07 10:48 조회85회 댓글0건

본문

4719e017816b7ec2e6d4c0246870372b_1625622
 

 

 

 

 

7월부터 시행된 차주단위 은행 주담대 DSR 적용은 결과적으로 보다 더 규제가 강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금융사가 각 차주의 DSR을 능동적으로 컨트롤 해 평균값을 40%로 유지했던 것에서 모든 차주에게 40%를 적용하게 됨으로써 누구도 부채 비율을 초과해 주담대를 받을 수 없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규제를 매끄럽게 맞춰가기 위해 각 은행들은 대출 문턱을 전체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개인 신용대출의 한도를 최대 25천만원에서 2억원으로 낮췄으며, 모기지신용보험(MCI)대출과 모기지신용보증(MCG)대출 상품도 일시 중단했습니다. 또한 전세자금 및 신용대출의 우대금리도 0.2% 낮췄습니다.

 

 

 

하나은행도 관리비대출, 솔져론, 하나원큐중금리대출, 하나원큐사잇돌대출 등 신규 상품의 판매를 중단했으며, 우리은행 신한은행도 모두 우대금리를 축소하거나 한도를 줄이는 등 줄어든 대출총량과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대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끌의 열기가 식지않은 현재, 차주단위 주담대 DSR 강화로 은행권 이용이 어려워진 사람들이 보다 DSR 규제가 덜한 2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면서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에 해당하는 서울 수도권 아파트의 경우 시세 6억원을 초과하면 주택담보대출 DSR 규제가 적용되는데 서울 아파트의 83.5%가 여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적용 대상이라고 봐야하는 상황입니다.

 

 

 

결국 서울 수도권에서 아파트 매매 시 DSR 이 은행 주담대 기준인 40%를 초과하는 경우 대출 이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2금융권 주담대 DSR 60%를 이용해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지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갈수록 금리는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의 규제 정책도 점차 강화될 것으로 보여 이자 부담이 높더라도 내 집 마련을 서두르는 사람들이 줄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한 지역별 은행 주담대 DSR 이 궁금하다면, 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DSR과 금리가 궁금하다면 내금리닷컴 무료 상담을 이용해보세요. 

TOP

1:1 무료상담

  • 만원
상담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