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금리닷컴입니다.
  내금리닷컴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제 12조에 의거해 '온라인대출모집법인'을 등록 준비중입니다.
  연내 더욱 개선된 모습으로 금융 소비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고객센터
02-6956-8253

금융정보

금융정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시 금리상한형은 어떨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7-06 13:57 조회59회 댓글0건

본문

78c46a15df55ede5688ff29b6b164e33_1625547
 

 

 

 

연내 금리가 오를거라는 여러가지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시중은행의 금리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상황으로 변동금리를 이용중인 사람들의 부담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효율적인 부채 관리를 위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고민중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선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할 때에는 몇가지 중요한 부분을 미리 확인할 후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내 LTV는 갈아타기가 가능한 상황인지,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지, 달라진 DSR 조건을 충족하는지 등 무조건 갈아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미리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달 중 출시된다는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기 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먼저 금리상한형 상품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은 연간 금리 상승 폭을 0.75%, 5년간 2%로 제한하는 상품으로 금리 인상 시기에 변동금리 이용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대출 금리에 0.15%~0.2%의 금리가 가산되는 만큼 금리가 인상되지 않는 경우 오히려 더 높은 금리로 이용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2019 3월에 출시된 바 있지만 당시 금리가 하락세로 접어들며 소비자에게 외면 받았었던 금리상한형 상품은 이번엔 어느정도 수요층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변수는 금리의 흐름이 아닌 달라진 주택담보대출 규제입니다.

 

 

 

이번 달부터 주택담보대출 DSR이 차주단위로 적용되고, 규제지역에서 시세 6억원이 넘는 주택으로 담보대출 이용시, 1억원이 넘는 신용대출 이용시 DSR 40%가 적용되기 때문에 신규 주택담보대출 이용자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금리상한형에 적용되는 가산금리로 대출 총액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DSR이 높아지며 가능 금액이 줄어드는 것도 이용을 꺼려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두드러지는 장점을 찾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워낙 금액이 큰 만큼 금리를 조금만 낮춰도 큰 이자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소득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요즘 새는 이자를 낮추는 빚테크는 가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시에는 변동금리 고정금리 금리상한형 등 상품의 조건은 물론 은행 보험사 금리 비교까지 해야하는 만큼 정확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내금리닷컴 무료 상담을 이용해 빠르고 정확하게 갈아타기 조건을 확인해보세요. 

TOP

1:1 무료상담

  • 만원
상담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