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금리닷컴입니다.
  내금리닷컴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제 12조에 의거해 '온라인대출모집법인'을 등록 준비중입니다.
  연내 더욱 개선된 모습으로 금융 소비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고객센터
02-6956-8253

금융정보

금융정보

은행 주택담보대출 처분조건 전입조건 추가주택구입금지조건 궁금하다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6-21 14:00 조회60회 댓글0건

본문

4739fbde733cef9f8e1c95cbe0d69bd9_1624251
 

 

20일 금융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5대 주요 은행의 3월말 기준 주택담보대출 약정 위반 계좌 수가 676개, 위반으로 상환 된 대출액을 뺀 나머지 대출 잔액은 62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현재 부동산대책과 규제 정책은 실제로 너무 복잡한 상태이기 때문에 정확한 약정 내용을 모르고 위반한 사례도 있겠지만 일부는 고의로 규제 내용을 회피하려다 걸린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위반 조사가 시행되는 약정은 세가지로

 

첫번째 처분조건 약정 위반은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기존 주택을 처분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로 처분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현재는 1주택 보유자가 규제지역에 추가 주택 구입 목적으로 담보대출을 받는 경우 6개월 이내 처분해야 합니다.

 

두번째 전입조건 약정 위반은 주택 구입 목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후 실제로 그 주택에 거주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현재는 전입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대출 실행 시 '구입주택 전입 약정'을 체결하게 되어 있으며, 6개월 이내 실 입주를 해야 합니다.

 

세번째 추가주택 구입금지 약정은 생활안정자금 목적으로 받은 주택담보대출을 실제로 주택을 구매하는데 사용한 경우입니다. 생활안정자금은 연 1억원까지 가능하며 실행 시 추가 주택 매매를 하지 않겠다는 약정서를 써야 합니다.

 

이 외에도 위반 약정 사항은 아니지만 규제지역에 따른 LTV, 9억 15억 시세에 따른 LTV, 무주택 실수요자와 그 외 경우의 LTV와 DSR, 생활안정자금 구입자금별 이용 조건, 1금융권 2금융권 DSR DTI, 전세퇴거자금 조건 등 효율적인 실행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어떤 목적으로든 은행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해야 한다면, 꼭 지켜야할 약정 항목이 궁금하다면, 은행과 보험사 금리 비교가 필요하다면 내금리닷컴 무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정확하게 확인해보세요.

TOP

1:1 무료상담

  • 만원
상담신청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