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금리닷컴입니다.
  내금리닷컴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제 12조에 의거해 '온라인대출모집법인'을 등록 준비중입니다.
  연내 더욱 개선된 모습으로 금융 소비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고객센터
  2. 금융정보
고객센터
02-6956-8253

금융정보

금융정보

아파트담보대출 LTV DSR 조건부터 은행 금리 비교까지 정확한 정보 필요하다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6-15 14:14 조회105회 댓글0건

본문

a47c3d0eb082919e3834d05e2c1502b6_1623733
 

 

 

 

 

15일 후면 실수요자의 아파트담보대출 LTV가 완화되고 각 차주별로 DSR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아파트매매를 계획중인 실수요자는 어느정도 이득을 보게되지만 반대로 부채의 관리는 더욱 중요해집니다. 신규 대출 예정자들이 궁금해 할 몇가지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드립니다.

 

 

 

< 실수요자 LTV 완화 >

 

아파트담보대출 최대 가능 금액이 현행 3억2천만원에서 4억원으로 향상되고, 부부합산 연 소득도 더 높아지며, 주택의 시세 기준도 완화됩니다. 하지만 현재 서울 경기 등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가 9억원을 넘는 상황이라 대상이 되는 매물을 찾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실수요자는 아파트매매 시 영끌을 하게되고, 대부분 부족한 자금이 발생하는데 7월부터 차주별 DSR이 적용되면 오히려 대출 가능 금액이 더 줄어드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이번 개선안도 그리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 매매 시 LTV  DSR 확인이 우선 >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달라지는 LTV, DSR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입니다.

 

1주택 이상 보유중인 사람이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에서 추가로 주택을 매매하는 경우 담보대출이 아예 불가능하며, 보유중인 주택을 처분하는 경우에도 지역에 따라 LTV가 달라집니다. 시세 9억원 15억원을 기준으로 LTV가 차등 적용되며 1금융권 2금융권별로 DSR까지 달라집니다.

 

금번 완화되는 실수요자 조건을 누리기 위해서는 달라진 부부합산 연소득 기준과 주택의 KB시세가 규제지역별 조건에 부합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아파트 매매 전 정확한 내 LTV와 DSR을 확인하지 않고 계획을 세우다가 임박한 시점에 대출이 안되는 사실을 알게 되거나 자금이 부족해 곤란함을 겪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은 상황으로 꼭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영끌을 해야하는 경우 아파트매매대출 LTV DSR 확인은 매우 중요하며, 내 최대 가능 금액을 미리 확인한 후 부족한 자금이 얼마인지, 어떤 금융상품을 이용해야 효율적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지, DSR이 초과된다면 어떻게 보유중인 부채를 정리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 금리 조기 인상 할수도... >

 

금리 인상 가시화에 따른 변동금리 부담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 금리 조기 인상에 대한 흐름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미금리 인상되면 필연적으로 우리나라의 금리가 인상되며 변동금리 부채의 이자 부담이 즉각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고정금리의 지표가 되는 채권금리도 오르고 있어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흐름이 확연한 상황입니다.

 

5월 기준 시중 은행의 분할상환방식 10년 만기 이상 아파트매매대출 평균 금리를 보면 기업 3.12%, 하나 3.02%, 우리 2.99%, 농협 2.90%, 씨티 2.88%, 국민 2.70%, 신한 2.6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장 금리가 낮은 곳을 찾기보다는 내 상환 스케쥴과 소득을 감안해 현명한 금리 선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갈아타기 시에도 정확한 조건 확인 필요 >

 

기존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 시 1주택자는 더 복잡해집니다.

 

금리가 오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2%대 금리가 가능한 저금리 시기인 것은 명확하기 때문에 수년전 4%~5% 의 높은 금리로 담보대출을 받았던 사람들은 충분히 갈아타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변동금리를 이용중인 사람들이 고정금리로 갈아타 이자를 낮출 수 있는 좋은 시점인 만큼 기존 부채를 점검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7월부터 차주 단위 DSR이 적용되면서 1주택자들이 기존 아파트담보대출을 상환하지 않고 신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부부합산 소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보유중인 주택을 팔고 새 집을 사는 관점에서 안전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 달라지는 조건 미리 확인하자 > 

 

빠르게 달라지는 대출 규제 조건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1년에 몇차례씩 부동산대책이 추가로 발표되고, 규제 정책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따라가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 아파트담보대출에 큰 관심을 기울이기 힘든 금융소비자는 더욱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며, 잘못된 정보로 피해를 보는 사례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 금융 컨설팅 사이트가 생겨나고 있지만 금융사고의 위험 없이, 개인정보 유출 없이, 불필요한 수수료 없이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금리닷컴은 무료 아파트담보대출 이자 계산기와 아파트시세조회기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금융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

1:1 무료상담

  • 만원
상담신청
닫기